마케팅에 앞서 기본적인 광고 종류의 용어와 정의를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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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라로입니다. 한창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소비가 많이 위축되었었죠. 안 그래도 힘든 시기에 코로나는 한층 더 무거운 짐이 되어 국민들에게 큰 짐이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다양한 계층에서 이러한 상황을 탈피하고자 분주히 움직이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세계적으로 유행했던 오미크론이 점차 사그라드는 조짐을 보이며 국내도 오미크론이 정점을 찍은 후 다시 떨어지는 추세를 보이지 않을까 하는 기대와 엔데믹(endemic : 전염병의 풍토병화)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 모습 또한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다시 이전처럼 돌아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내심 품어봅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진 이후로 고객 유치를 위한 소상공인분들의 갖은 노력들이 돋보이는데요. 그중 하나는 자신의 업체를 홍보, 광고하는 것입니다. 사실 광고는 일반인에게는 어렵거나 사기처럼 보이는 것이 다분합니다. 실제로 그럴듯해 보이나 광고 효과는 전혀 없는 마케팅 업체들로 인해 피해를 보는 업주분들도 많습니다. 알바를 하던 시기에 매장에 찾아와 영업을 하던 다양한 광고 업체들 전부 허울뿐인 광고업체였고 사장님께서 그나마 괜찮은 광고업체라 생각해 맡겼던 업체 또한 돈만 가져갈 뿐 실제 효과는 없었습니다.
또한 광고는 어렵다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것 중 대표적인 것은 아마 다양한 마케팅 용어들 때문일 것입니다. 영어 약자로 표시된 것도 많고 마케터들이 주로 쓰는 용어들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하고 혼란스럽게 다가올 뿐입니다. 그런 분들이나 이제 마케팅에 발을 딛는 초보 마케터들을 위해 마케팅 용어들을 포스팅하며 함께 공부해 볼까 합니다.
온라인 광고도 많은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인 세 가지 분류를 우선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SA, DA, VA 이 세가지가 가장 대표적인 온라인 광고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우선 SA입니다.
1. SA는 Search Advertising의 약자로 검색광고를 의미합니다. 쉽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예시는 네이버 파워링크가 되겠네요. 네이버, 구글, 다음 같은 검색엔진 사이트에서 키워드를 검색할 때 검색 결과로 나타내어지는 광고입니다. 이 광고의 경우 광고주가 잠재고객들이 주로 입력할 것이라 예상되는 키워드를 선별하여 광고 노출을 요청하는 식으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이후 고객들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할 시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이 되고 고객이 광고를 클릭 시 비용을 지불(CPC)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광고주의 업체가 커피 원두를 판매한다면 키워드를 '커피 구매', 원두 구매', '케냐 원두' 등으로 설정하여 광고 노출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이러면 '커피 구매'를 검색했을 시 광고주의 업체가 노출이 되게 되고 유입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 광고를 노출하는 대상이 업체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하여 들어온 고객이기 때문에 구매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키워드에 경쟁이 치열할 경우 광고 단가가 올라가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동일 키워드에 다수의 광고가 몰리게 되면 순위가 밀리게 되고 그럼 광고가 노출이 되지 않게 됩니다. 이때 광고단가로 경쟁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광고의 단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또한 검색한 키워드에 맞는 광고가 노출되기에 각계각층의 불특정 다수의 유입을 원하는 경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위의 장단점으로 인해 검색량이 많으면서도 남들은 잘 사용하지 않는 키워드를 등록하거나, 고객이 봤을 때 관심을 끌 수 있는 좋은 소재의 글을 적는 것이 더욱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잘만 한다면 최대의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는 광고 유형입니다.
2. DA는 Display Advertising의 약자로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표현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각종 포털사이트의 초기화면이나 홈페이지 내 게재되는 이미지 형태 또는 플래시 형태의 광고를 통해 노출시키는 방식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네이버 메인의 배너광고,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각종 페이지들에 노출되는 배너 광고라 보시면 됩니다.
DA의 경우 최대한 많은 고객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유입수를 늘려 인지도 향상을 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방문자의 검색 키워드나 홈페이지의 성격에 맞게 타겟을 정해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 방문 목적과 별개로 광고가 노출되는 것이므로 실제로 고객이 디스플레이 광고에 관심을 가질지는 미지수입니다.
DA는 최대한 많은 대상에게 노출시켜 인지도를 확산시키거나 타깃을 신중히 설정하고 재방문을 유도하는 등 광고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높은 효율을 가지는 광고입니다.
3. VA는 Video Advertising의 약자로 비디오광고, 영상광고를 뜻하며 아마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는 광고 방식일 것입니다. VA는 타 플랫폼들도 많이 사용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건 구글입니다. 바로 유튜브 광고인데요. 영상 광고를 본 영상 중간중간에 노출시키거나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영상광고 등을 활용하여 DA처럼 인지도 향상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의 경우 5초, 또는 15초간 강제로 광고를 시청해야 하는 점에서 고객에게 확실하게 인지를 시킬 수 있다는 장점과 타 광고보다 상대적으로 광고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광고 노출 비용만 두고 봤을 때 저렴한 것이지 영상제작에 드는 비용이나 시간을 따져봤을 때 무조건적으로 저렴하다고는 할 수 없겠죠. 심지어 광고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효율이 좋지 못하다면 아마 뼈아픈 손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SA, DA, VA 간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듯한 느낌입니다.
이렇게 대표적인 온라인광고 종류 세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흔히들 광고가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표현할 만큼 광고는 수없이 많고 다양합니다. 각 광고마다 비용, 방식, 용도 모든 것이 다 다르기에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알아본다면 저비용으로도 광고를 할 수 있어 소상공인이나 작은 회사에서도 충분히 효율적으로 본인의 업체를 광고하고 홍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는 '광고의 과금방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힘든 시기에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시는 모습을 많이 보고 들어왔습니다. 그런 분들께 조금이나마 광고에 대해 알리고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다음에도 좋은 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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