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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에 '짠테크' 열풍, 종류 알아보기

사회이슈

by 20대 제조업 창업 도전기 2023. 1. 24.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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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고금리, 고물가 인플레이션에 2030세대에서 앱,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앱테크 인기

 

앱테크 솔솔한 용돈 벌이

 

앱테크란?

 

App + Tech 애플리케이션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돈을 버는 새로운 재테크 방식을 일컫는 용어이다. 영어로는 reward app이라고 부른다. 광고를 보거나 미션을 수행하면 일정 부분 적립금을 주는 앱[들을 설치하여 적립금을 모은 뒤 여러 현금화 수단을 강구하여 현금으로 바꿔 돈을 버는 것이다. 스마트폰만 휴대하면 어디에서든 비용을 아끼고 관련 정보를 모을 수 있어, 간편한 방법으로 재테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클릭형

 

일정 횟수의 클릭을 통해서 포인트를 적립하는 형식. 네이버(네이버페이), OK 캐쉬백, 토스(금융)와 같은 앱에서는 광고를 클릭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나 OK 캐쉬백 포인트를 자동으로 주고 광고페이지로 연결하는 서비스를 시작하였는데, OK 캐쉬백의 경우는 1~5 포인트 정도, 네이버페이, 토스는 10~20 포인트를 주고 있다. 큰 노력 없이 클릭 한번만 하면 포인트가 들어오고 각 포인트들의 사용처가 많아서 호응은 높은 편이다. 재테크 커뮤니티에서는 아예 이런 포인트 적립 정보글을 공유하고 '사이버 폐지줍기'로 자조하는 반응도 많은 편.

 

 

방치형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핸드폰을 꺼두어도 돈이 벌린다는 컨셉. 단, 기대 수익은 굉장히 낮은 편이다.

 

 

상시 노출형

 

상시 노출형은 많은 사람이 전화가 오지 않아도 날씨를 보거나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휴대전화를 보는 습관을 이용 보통 잠금화면이 광고로 바뀌어 잠금해제를 하면 적립금을 주는 형태이다.캐시슬라이드의 성공사례를 필두로 많은 광고 앱들이 채용하고 있으며, OK캐쉬백, 하나은행 등 대기업에서도 유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락' 자로 끝나는 잠금화면 앱의 경우 본래 다른 리워드앱에 부가 가능으로 들어간 경우가 많았으나, 구글의 정책으로 현재는 모두 별도의 잠금화면 앱으로 분리되어 운영된다. 전화가 걸려올 때 수신번호가 뜨는 화면 상단에 광고를 노출하고 해당 광고로 얻은 수익을 돌려주는 방식도 있다. 참고로 iOS 운영체제를 쓰는 앱스토어의 경우, 잠금화면을 변경하는 앱 자체가 정책상 막혀있어서 '락'자로 끝나는 잠금화면 앱을 쓸 수 없게 되어 있다. 가장 간단한 만큼 많은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으며, 횟수 제한도 걸려 있어서 이것만으로 많은 수익을 받기는 어렵다.

 

 

미션형

 

기업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가공하는 단순 반복작업을 수행하고 일 한 만큼의 보상을 받는 형태, 21세기형 인형 눈붙이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캐시미션을 필두로 2018년도부터 생겨나고 있다. 광고 상시 노출형이나 유저 참여형과는 다르게 노동(혹은 사진 등의 데이터 수집)의 댓가를 받는 형태이다. 당연히 투입 시간대비 보상도 광고 시청보다 많이 높은 편이다. 다만, 그냥 광고만 켜놓고 다른 일을 해도 되는 일반 리워드앱과는 다르게 해당 시간을 노동에 투입해야 한다. 그리고 미션형 같은 경우는 타 앱들과 미션이 주로 겹치는 경향이 있어서 많이 모이기는 힘든 감이 있다. 특히 웹을 설치하는 미션 같은 경우가 더 그렇다. 광고문안을 따라 읽고 음성을 녹음하면 리워드를 주는 보윙도 같은 유형의 앱이다. 매장 방문하면 보상을 해주는 앱도 있다. 대표적으로는 캐시파이가 있고, 파리바게트 같은 대형 프랜차이즈에서 WIFI를 눌러서 방문인증을 하면 포인트를 주는 형식이다.추가로 매장의 WIFI를 이용하면 포인트를 주기도 한다.

 

 

출석체크형

 

매일매일 출석부를 두고, 출석체크를 하면 소량의 포인트를 주는 식으로 많은 금융/쇼핑 앱에서 절찬리 활용 중이다. 연속출첵에 성공할 경우 더 많은 보상을 주거나, 경품 추첨기회를 주기도 한다. 단일 앱만으로는 큰 수익을 기대하기 힘드나, 여러 앱을 동시에 순회할 경우 간단한 용돈벌이 정도는 된다. 특히, 하나의 포인트를 공유하는 패밀리 앱들의 경우 효과가 커지는데, 예컨대 롯데 계열의 엘포인트는 엘포인트, 하이마트, 세븐일레븐 등 유관 앱들에서 포인트(엘포인트)를 모두 공유하므로 각 앱을 모두 깔아서 매일 출석체크를 하면 엘포인트가 몇 배는 빨리 모이게 된다. 다만 이렇게 모이는 포인트는 유효기간이 짧으므로 소멸되기 전에 사용/전환/선물을 하여 소진할 필요가 있다.

 

 

만보기형

 

앱이 깔린 기기를 들고 이동하면 이동을 인식하여 특정 걸음수가 모일 때마다 포인트를 주는 식의 앱이다. 모인 포인트가 일정액이 되었을 때 출금을 하거나,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하고 기프티콘을 구입하여 수익을 얻게 된다. 캐시워크와 캐시슬라이드가 시장을 양분하였고 캐시슬라이드의 모기업인 엔비티는 이 앱의 흥행을 바탕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도 되었다. 2019년 현재 몇몇 개의 경쟁 앱이 더 생겨났고, 하나은행은 만보기 기능과 연계한 적금상품을 개발하는가 하면, 토스, 오케이캐시백. 캐시파이도 만보기 보상기능을 탑재하였다. 특이점은, 하나의 기기에 여러 개의 만보기 앱을 쓰면, 폰의 이동을 여러 앱이 동시에 감지하여 별도로 카운트하기 때문에 기왕 걷기 운동을 하기로 마음먹으면 만보기 앱 중 효율이 높은 것들을 여러 개 동시에 운용하는 것이 꽤 이득이라는 점이다. 2022년 현재 4~5개의 만보기앱을 중첩해서 사용할 경우 2달 이내에 커피 1~2잔 정도를 무료로 먹을 수 있는 정도 수입이 나온다. 다만, 만보기앱은 이동 시마다 계속 백그라운드로 실행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여러 만보기앱을 한꺼번에 켤 경우 배터리 소모가 더욱 극심해지는 것은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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